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요구
장상환 교수는 스스로 재고해 보십시오. 정종권 위원장은 '전진' 성명서에 대한 의견을 밝히십시오

신당 추진위에 이름을 올렸던 조돈문 교수가 비대위 산하 평가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되자 ‘신당 추진위에 이름이 잘못 올라갔다’고 신당파 측에서 해명하는 에피소드가 있었다. 우리는 이 해명이 진실이기를 바라며, 그와 동시에, 비대위에 포함된 장상환 교수와 정종권 위원장에게 다음을 요구한다.

장상환 교수가 비대위 자문단장에 임명됐다. 물론 장상환 교수는 ‘국민승리21’부터 활동해 왔고 부유세 같은 민주노동당의 주요 정책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해온 인사다. 하지만 우리는 몇 가지 점에서 장상환 교수가 과연 비대위 자문단장으로 손색이 없는 인물인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장상환 교수는 진보정치연구소 연구원들의 마사지업소 출입과 방만한 재정 운용이 드러났을 당시 진보정치연구소 소장이었다. 진보정당에서는 있을 수 없는 종류의 부패 추문에 장 교수가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 추문은 마사지 업소 출입, 친자본가 신문 기자들과의 술자리 등 무분별하고 용인되기 어려운 일에 법인카드를 사용해 당원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줬던 사건이다. 진보정치연구소 부패 추문은 대중에 환멸감을 줘 민주노동당 후보의 감표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어쩌면, 주목받지 못한 “코리아연방공화국” 슬로건보다 더 말이다.

더 큰 문제는 장상환 교수가 이 사건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심지어 민주노동당 중앙위원회가 진보정치연구소에 요구한 부적절한 지출 금액의 환수를 거부했다. “도덕 불감증”을 개탄하는 당 안팎의 질타가 끊이지 않았어도 장 교수는 소장직에서만 물러났고 이사 직책은 여전히 유지했다. 그래서 지난해 6월 중앙위원들은 진보정치연구소 장상환 이사 해임 권고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하기까지 했다.

여전히 진보정치연구소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 이사회가 소집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진보정치연구소는 요구된 사후처리를 제대로 실행했는지조차 보고하지 않았다.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인사가 비대위에 포함된다면 과연 민주노동당이 무엇을 쇄신하고자 하는 것인지 쇄신 방향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구나 장상환 교수는 ‘자주파’와 함께하지 못하겠다며 분당론을 공공연히 설파하고 다닌 인사인데, 이런 분이 비대위에 포함된다면 ‘부패고 뭐고 자주파만 아니면 된다’는 인상이 풍기지 않을지 돌아봐야 할 것이다.

***********

정종권 서울시당 위원장이 비대위의 집행위원장이 됐다. 비대위를 실질적으로 이끄는 책임자인 것이다. 우리는 정종권 위원장이 분당 논란 속에서 공공연히 분당에 반대하는 입장에 서 왔음을 높이 평가하며 그가 비대위 집행위원장으로서 당의 결속을 다지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정종권 위원장이 상임위원으로 있는 ‘전진’은 지난 1월 15일에 그 논리적 귀결이 신당일 수밖에 없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성명은 비대위 구성의 근거라고 할 수 있는 확대간부회의안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내용으로, “종북주의 청산과 패권주의 청산” 그리고 그에 따른 “인적 청산”을 요구하고 있다. ‘전진’이 요구하는 “당원 재등록”은 현재 민주노동당 당원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특정 요건에 따라 특정 종류의 당원들을 걸러내겠다는 것일 수밖에 없다. 사실상의 사상검증이다. 요컨대 ‘전진’ 공식 입장은 신당파와 경계가 모호하다.

전진’의 1월 15일자 성명이 단체 명의로 발표된 만큼 ‘전진’의 상임위원인 정종권 위원장은 이 성명에 대한 의견을 분명히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정종권 위원장이 비대위 집행위원장으로서 자신이 속한 의견그룹의 입장을 관철하려 할 것인지, 그에 반대해 당의 결속을 추구할 것인지 분명히 밝히는 내용이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종권 위원장의 진의도 의심받게 될 것이다.

우리의 요구
– 장상환 교수는 비대위 자문단장 맡기를 스스로 재고해 보십시오.
– 정종권 위원장은 ‘전진’의 1월 15일자 성명에 대한 의견을 분명히 밝히십시오.

2008년 1월 17일
다함께

관련 링크
[논평] 신당파의 독선과 월권, 엘리트주의
심상정 비대위장에게 드리는 고언